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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/정보처리기사 필기

5. 애플리케이션 설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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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
소프트웨어의 골격이 되는 기본 구조, 서로간의 관계를 표현

기능적 요구사항 -> 필수기능

비기능적 요구사항 -> 품질,제약사항

 

1) 모듈화

 - 소프트웨어의 성능 향상 등의 목적을 이유로, 기능들을 모듈 단위로 나누는 것

공통모듈로 구성하여 프로젝트의 재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.

 

2) 추상화

 - 전체적이고, 포괄적 개념을 설계 한 후, 차례로 세분화하여 구체화

 

3) 단계적 분해

 - 하향식 설계 전략, 문제를 상위의 중요개념으로부터 하위개념으로 구체화,분할 기법

 

4) 정보은닉

 - 정보를 감추어 다른 모듈이 접근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법, 독립적

 

5) 설계 과정

설계 목표 설정 -> 시스템 타입 결정 -> 아키텍처 패턴 적용 -> 서브시스템 구체화 -> 검토

 

2. 아키텍처 패턴

아키텍처를 설계 할 때, 참조할 수 있는 해결 방식/ 예제

 

1) 레이어 패턴 

 - 각각의 서브시스템이 '계층' 구조를 지니며 상위계층, 하위계층, 서로 마주보는 계층끼리만 상호작용

 

2)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

 - 사용자는 클라이언트와만 의사소통

즉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 요청, 클라이언트가 응답받아 사용자에게 제공

서버는 항상 '대기상태', 클라이언트 서버는 동기화 될 때 말고는 서로 '독립적'

 

3) 파이프 - 필터 패턴

 -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쉬워서 확장 용이

데이터 스트림의 각 단계를 캡슐화

필터 컴포넌트를 재배치하여 다양한 파이프라인 구축 가능

 

4) mvc 패턴

모델 뷰 컨트롤러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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